신협 예금 특판 가입 전, 이건 꼭 확인하세요(예금자보호, 건전성 확인방법)
최근 전 세계적인 금리인상으로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는 3.25%가 되었습니다. 2012년 10월 이후로 3.25% 금리가 된 것은 처음이라고 하는데 기준금리가 오르다 보니 대출금리뿐만 아니라 예적금 금리도 많이 올랐네요. 신차 계약의 대출금리도 10%에 육박한다고 하니 계약 자체를 취소하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요즘은 불패라고 생각했던 부동산 가격도 많이 떨어지고 지금 할 수 있는 투자는 이제는 예적금에 돈을 넣는 것이다 라는 인식이 많이 생긴 것 같아요. 금리 인상은 아직 더 예상되고 있고 당장 투자할 곳이 없다면 돈을 예금에 묶어두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예금자보호를 받지 못할까 걱정이 된다면 예금자 보호되는 특판 예금에 넣어두면 되는 것이니까요. 그럼 예금 특판 가입 전 꼭 알아야 하는 내용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협 예금 예금자 보호 가능한가요?
신협 예금자 보호는 최대 5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이 5천만 원인 것을 잘 계산하셔야 합니다. 신협 본점에서 5천만원까지 보상해줍니다.
신협 건전성 확인하는 방법
신협이나 새마을금고 같은 금융권 회사(?)는 지점 조합별로 자기자본비율, 수익률 등이 다르게 운영이 됩니다. 물론 예금자 보호도 가능하고 망하지는 않을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런 회사가 망할 정도면 이미 1 금융권도 망할 수 있는 상황이고 우리나라에 IMF가 올 수도 있는 상황일 것입니다. 그래도 우리가 더 튼튼하고 안전한 회사를 찾아서 예적금을 가입해야 마음에 안정감이 들듯 신협도 지점별로 건전성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신협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http://www.cu.co.kr/cu/ad/disclosureList.do)
- 조합명 혹은 지역별 검색하고 싶은 궁금한 신협을 선택합니다.
- 아래 조합의 요약 공시자료를 눌러 다운을 받습니다.
- '자기자본비율', '고정이하 여신비율', 유동성', '수익률', '부채자산',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고정이하 여신' 등 다양한 것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협 건전성 확인 후 판단 기준
- 자기자본 비율 : 1 금융권 평균이 약 13%입니다. 1 금융권 수준의 자기 자본 비율이라면 좋겠지만 최소 6% 이상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고정이하 여신비율 : 회수하지 못한 대출금비율로 8% 이하면 안전하다고 봅니다. 낮으면 낮을수록 좋습니다. 1 금융권은 평균 0%에 가깝습니다.
- 유동성 비율 : 현금화를 바로 할 수 있는 돈의 비율인데 100%이상이면 좋지만 50% 이상이어도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예금 특판하는 조합에 이 모든 것을 만족하는 곳이 없다고요? 자본비율도 좋고 부채도 적고 수익도 좋은데 굳이 적금 10%, 예금 5% 이상의 공격적인 특판을 할까요? 위기에 있거나 수익을 늘려야 할 때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니 모든 것을 만족하기란 어렵습니다.
수익을 포기하더라도 안전한 곳에 넣는 방법이 있고, 일부 타협해서 가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신협 등급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매년 12월에 등급평가를 하는데 2등급 이상의 지점에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예금자보호로 5천만 원까지 보장을 받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특판 가입 전 확인해야 하는 것 정리
투자에 100% 안전한 것은 없듯 1금융권 회사도 파산한 전례가 있기 때문에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는 5천만 원까지만 넣어두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건전성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으나 판단하는 것은 본인의 선택이고 신협 같은 회사가 망할 정도면 1 금융권도 문제가 있을 것이고 우리나라 경제위기가 올 수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 학계의(?) 정설입니다. 공격적인 특판을 하는 곳은 사실상 건전성에서 모든 것을 만족할 곳은 없을 것입니다. 적당히 타협해서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신협 비대면 온라인으로 특판 가입 하는 방법. 아래 링크 글을 꼭 읽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