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스텝 시대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기준금리 인상)
빅스텝 시대라고 언급을 했지만 앞으로도 금리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0.5% 올리는 빅스텝을 시행하였습니다. 0.5%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기준금리는 2.25%가 되었습니다. 작년 10월에는 기준금리가 0.75%에 불과했는데 1년도 안된 사이 3배나 기준금리가 올랐습니다.
빅스텝 : 한꺼번에 0.5% 포인트 기준금리 인상
자이언트 스텝 : 한꺼번에 0.75% 포인트 기준금리 인상
2022년 7월 13일 기준 미국과 한국의 기준금리 비교
미국의 현재 기준금리 1.75%
한국의 현재 기준금리 2.25%
우리나라의 빅스텝(0.5% 기준금리 인상) 이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슈 등의 문제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물가상승이 계속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도 물가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에 금리를 올려서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올리고 있는 것인데요. 미국의 금리인상이 우리의 금리인상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미국의 금리를 따라가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도 계속 된 금리인상을 예고하고 있고, 미국이 금리를 올리는데 우리의 금리가 미국보다 낮아지는 기준금리 역전 현상이 벌어진다면 우리나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게 왜 문제냐면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달러 자본이 우리나라 시장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빠져나갈 것이고 그렇게 되면 달러가 귀해지니 환율은 오르고 대출부실기업들이 부도가 나면 일반 평범한 중소기업 직장인들 태반이 실업자가 되고 나라 전체가 망할 수도 있습니다. 당장에 금리가 올라서 집값은 떨어지고 하는 게 국가 전체로 봤을 때는 문제가 아닙니다.
이번 달 말(7월말)에 미 연준의 자이언트 스텝이 유력하다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미국의 기준금리가 2.5%로 우리의 2.25% 기준금리보다 높게 되는 금리 역전 현상이 약 1개월간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가계부채 상황이 심각한 상황이다 보니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수준을 보고 대응하기 위해 빅스텝으로 대응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자이언트 스텝을 진행한다면 8월에 있을 우리나라 금통위 발표까지는 1개월 간의 텀이 생기게 됩니다. 그 기간 동안 미국보다 금리가 낮은 금리 역전 현상 상태인 것이죠. 그 한달동안의 우리나라 증시나 경제상황은 어떻게 될지 벌써부터 걱정이 많이 됩니다. 벌써부터 환율 오르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네요. 실패한 대응이 되질 않길 바랍니다.
미 연준의 발표는 7월 포함 4번 남았고, 우리나라는 8월,10월,11월 세 번 남았습니다. 미국이 계속 금리인상을 한다면 우리나라도 빅스텝이 아닌 자이언트 스텝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연말에는 우리나라도 기준금리 3.5 ~ 3.75% 시대가 올 수도 있습니다.
빅스텝, 자이언트 스텝과 같은 기준금리 인상 시대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7월 말에 있을 미국 기준금리 인상 발표 결과에 따라 우리의 금리 인상은 불가피합니다. 8월에 한은(한국은행)이 금리인상으로 대응하기까지 1개월 동안의 금리 역전 현상(미국의 금리가 우리나라 금리보다 높은 현상)으로 달러 유출, 환율 상승, 수입 물가 상승, 전체 물가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가계는 대출을 줄이고 아끼는 긴축을 시행해야 합니다.
지금 부동산 투자를 하실 분이라면 아직은 시기상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부동산은 우상향'이라는 말을 적용하기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개인의 의견이고 투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만 바닥에서 사려고 하지 말고 무릎에서 사려고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투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댓글